본문 바로가기
health

운동후 이온음료의 장점과 단점 효능 당 칼로리

by 쪼마늘 2023. 5. 9.
728x90
반응형

이온음료 마셔도 좋을까? 장점과 단점 및 효능 부작용

이온음료의 장점과 효능 

우리가 흔히 운동 후에 마시는 이온음료! 운동을 하는 도중이거나 운동을 하고 난 직후엔 평소보다 갈증을 더욱 많이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운동을 하고 나면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배출되는 땀 에는 수분과 나트륨, 전해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갈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고 이때 이온음료를 통해 버려진 수분과 염분,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때 이온음료가 아닌 순수한 물만 마시면 수분 보충은 될 수 있겠지만 버려진 나트륨과 전해질이 보충되질 못합니다. 따라서 저나트륨혈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운동 후에는 이온음료를 적절히 마셔 체내의 수분 농도를 맞춰 주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번째, 커피 또는 술을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평소보다 배뇨 증상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수분 보충을 적절하게 해주지 않으면 탈수현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알코올이나 커피를 마실 때는 중간중간 이온음료를 마셔주어 수분이 모자라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온음료에는 약간의 탄수화물과 당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온음료의 단점 및 부작용 주의사항

이온음료는 위에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그 효능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이온음료 역시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과하게 마시게 되면 과당에 의해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을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온음료는 전해질과 함께 나트륨이 꽤 들어있는 음료입니다. 따라서 아무 생각 없이 계속 마시게 되면 생각 이상으로 많은 나트륨을 먹게 됩니다. 이는 비만이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적정량을 지켜 드시기를 권장드리겠습니다. 
 

이온음료_운동_칼로리_효능_주의사항_나트륨
이온음료 중 나트륨이 높은편인 토레타

 

이온음료의 종류와 비교, 칼로리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표 이온음료 몇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포카리스웨트는 100ml당 25kcal입니다. 당은 약 6g 정도 들어가 있습니다. 나트륨은 21 mEq/L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레몬향으로 유명한 게토레이는 100ml당 28kcal입니다. 당은 7g으로 포카리스웨트보다 조금 더 들어있습니다. 나트륨은 21 mEq/L으로 포카리스웨트 제품과 동일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파란색이 매력적인 파워에이드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파워에이드는 100ml당 칼로리가 10kcal로 세 가지 제품 중 가장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당 또한 2.5g으로 다른 이온음료들에 절반정도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나트륨은 23.1 mEq/L로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탈수증상에 제일 빠르게 효능을 보이는 제품은 파워에이드로 추측이 됩니다. 이온음료 한 가지만 더 살펴볼까요? 토레타 제품을 살펴보면 100ml당 16kcal입니다. 당은 4g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 수치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각자의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선택하여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

이온음료 필요할 때만 마시자

저는 이온음료에 대해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운동 후 수분보충을 할 때 이온음료를 마실 바엔 차라리 깨끗한 생수를 마시는 게 낫다고 생각해 왔었습니다. 이온음료 안에 들어있는 과당, 애매한 칼로리, 애매한 맛, 인공 색소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정보들을 보다 보니 생각보다 이온음료가 주는 효능이 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앞으로는 운동 직후, 반신욕과 같이 땀이 많이 나는 행동을 하고 난 이후에는 이온음료를 통해 수분과 함께 각종 전해질을 보충해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커피나 술을 마시는 중간에도 이뇨에 의한 과도한 탈수를 막기 위해 이온음료를 틈틈이 마셔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역시 액상과당과 나트륨, 칼로리에 의해 과하게 마시면 비만, 당뇨 등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꼭 마셔야 하는 상황에서만 마시도록 노력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