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물 수분의 중요성과 역할 및 부족 과다 증상

by 쪼마늘 2023. 4. 22.
728x90
반응형

우리 몸 속에서 중요성이 아주 큰 물에 대해 알아보자.

물 수분의 중요성과 역할
물을 자주 마셔주시면 나트륨 배출이 용이합니다

물은 우리 몸속 70%를 차지할 정도로 아주 핵심 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식 없이는 한 달을 살 수 있어도 물 없이는 일주일도 못 산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물은 우리 인체 내에서 꼭 필요한 존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중요하고 필수적인 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이 우리 몸에 부족하거나 너무 과다하게 많아지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의 역할 및 중요성

하루에 물을 1.5L 이상씩 마시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물은 우리 몸속에서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쓰임새가 워낙 많기에 그만큼 필요량이 많습니다. 수분이 우리 몸속에서 하는 역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우리 몸에 들어있는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의 혈액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아실 거라고 믿습니다. 그 혈액의 대부분 성질이 바로 수분입니다. 따라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물을 수시로 자주 마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물은 우리 몸속 영양소를 흡수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 몸에 아무리 좋은 음식과 각종 영양제를 먹어도 물이 부족하면 제 기능을 다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물을 적정량 마셔주어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 수분이 약 15%가 줄어들면 죽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물 섭취량이 적으신 분들은 물 마시기에 더욱 힘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체온을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트륨과 같은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신체의 나트륨 농도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과다 염분으로 인한 부종을 원하지 않는다면 필히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주시길 권장하겠습니다. 
 

수분 물이 몸에 부족하다면?

우리 몸은 하루에 약 1.5~2L 이상의 수분이 오줌을 통해 배출된다고 합니다. 굉장히 많은 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배출되는 물의 양보다 섭취하는 물의 양이 적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 몸속 물의 양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 결과 목이 마른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의 양도 줄어들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물의 양이 적어진 만큼 혈액의 점도가 진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혈전과 같은 좋지 못한 대사증후군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신진대사가 느려진 만큼 각질 탈락 주기도 느려져 피부가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몸에 쌓인 나트륨으로 인해 붓는 현상도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로 고통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탈수 현상이 길어지게 되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728x90

물이 지나치게 과다 과잉된다면?

이렇듯 물의 중요성은 아주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중요한 수분이라고 해도 지나치게 너무 많아지게 되면 이것 또한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겠습니다. 과도하게 낮아진 나트륨 농도로 인해 어지러움과 같은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 중독증으로 인해 설사,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물을 적당하게 마시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

평균 1.5l 전후의 물을 섭취하되 몸무게에 따라 적당히 가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의 약 0.25배 정도의 양만큼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 번에 몰아서 마시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1시간에 한잔 정도씩 마시는 것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아 현명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물은 체온을 낮추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체온 유지 및 신진대사에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물을 더 마셔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이나 반신욕 후에도 수분 손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보충해 주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술을 마실 때도 물을 중간중간 섭취해 주어 알코올 농도를 낮추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식사 중간에는 가급적 물을 비롯한 액체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행동은 소화기능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위를 지나치게 늘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위장을 약하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밥을 먹을 때는 가급적 물을 드시지 않길 권장드리겠습니다. 이처럼 물이 주는 장점은 정말 다양합니다. 평소에 수시로 물을 마셔주어 건강한 몸을 갖게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